[취업] 워홀러들이 노동 착취에 쉽게 노출되는 이유
본문
워홀러들이 노동 착취에 쉽게 노출되는 이유
노동착취는 안전하고 성공적인 워킹홀리데이를 막는 큰 요소 중 하나 인데요, 적을알고 나를 알아야 100전 100승이듯이! 이유를 알아야 그에 대한 대처법이나 본인이 착취를 당하고 있다는 것을 직시할 수 있습니다. 그렇기에 오늘은 워홀러들이 착취에 쉽게 노출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.
1.언어장벽
◦아마 가장근본적인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. 영어라는 장벽에 겁을 먹고 현지인 사업장에 들어가기보다는 한인 커뮤니티안에서 맴돈다든지, 언어가 되지 않아 착취 당한 다는 것 자체를 모르거나, 당해도 표현하지 못해서 그냥 본인이 피해를 감수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. 그렇기때문에 영어나 영어실력에 대한 자신감을 얻도록 탄탄히 준비하여 오는 것이 중요합니다.
2.직무규정을 알지 못함
◦호주의 노동시장이나노동법, 복지법을 살펴보고 오는 사람이 적기 때문에 무엇이 합법이고 불법인지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있지않을 수 있습니다. 또한 정확한 규정을 모르기 때문에 악용 당할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되기 쉽습니다. 이럴 때는 법적 조언을 통해 무엇이 합법인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. (무료법률서비스를받을 수 있는 각 주의 기관들을 정리해놓은 글은: http://cafe.naver.com/hellowh/825와http://cafe.naver.com/hellowh/826를 참조해주세요.)
3.고용주의 심각한 오해
◦고용주, 하청업자와 고용인과의 오해가 있거나 그 오해가 깊어져 착취를 당함에도 아무도 모를 수 있습니다. 이는 1번과 같은 맥락으로 의사소통의 부재/불가능함으로 인해 일어납니다.
4.일자리 알선 수수료
◦일자리 알선수수료는 명확하게 설명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간혹 악덕 기업들은 워홀러들의 질문을 무시하거나 공격적으로 대해 더 이상의 질문을 할 수 없게 만듭니다. 어찌해서 얼만큼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답해주지 않거나 위협적인 반응을 보인다면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5.근로자 지원혜택 정보의 부족함
◦이 또한1번의 연장선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. 한국에서 조차도 일을해보지 않았거나 하는 이유로 본인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. 그러니먼 땅인 호주에서는 어떻겠습니까? 호주 워홀러 노동자는 호주 내국인 노동자들과 동등한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. 이는 최소시급과 급여조건을 포함한 것입니다. 농장의 경우 본인이 손이 빠르다면 시급제 대신 능력제, 즉 버켓 단위로 돈을 받는 계약을 할 수 있습니다.
이처럼 기본적인 상식이 없어 나쁜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것을 피하도록합시다. 그리고!! 도움이 되셨다면, 또 도움이 안되셨다면 저희 hello워홀 네이버카페에 피드백 남겨주세요!!
감사합니당!
#워킹홀리데이
댓글목록 0